대만차 개요

관리자홈페이지

 

대만차(臺灣茶) 개요

대만의 중국인은 복건남부, 광동남부, 절강남부 등의 중국 남동부에서 18세기 이후부터 이주해 왔으며 그와 함께 대만섬에는 차가 이식되어 시작되었다고 추정되고 있다. 300여년 밖에 안 되는 짧은 역사이지만 기후 등 환경 조건이 차재배에 이상적이므로 빠른 기간에 대만인들의 중요 산업으로 발달되었다. 차나무 이식은 주로 중국 복건지방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 이식 후 50여년 만에 중요 경제적 작물로 자리 잡게 되었으나 본격적인 차무역은 1800년대 중반에 시작되었다. 1869년 영국 상인들은 대만 북부의 고품질의 차를 포모사차(Formosa Tea)라는 상표로 뉴욕에 수출하여 대만차를 세계에 고급의 상품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를 갔게 된다. 그 후 차를 수입하기 위해 많은 외국인들이 대만에 거주하게 되며 한때 세계 차 교역으로 호황을 누렸으나, 1970년대에 차 수출가가 폭락하면서 생산차를 내수로 돌리기 위해 다구, 다예 등 차문화를 발전시키며 대만인의 소비 활성을 촉구하기에 이른다. 다구개발 등 차문화 발전은 전문 다도교실을 확산시키고 그로 인하여 1990년대 초에는 대만의 차생산과 소비는 발전되었으나 대만 경제의 위축으로 현재는 차생산과 수출 및 내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대만 차관계자들은 “세계의 최고 명차는 대만에서 생산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가. 청차(靑茶=烏龍茶)
대만차의 근원은 중국 복건성이며, 대만청차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대만포종차(臺灣包鍾茶) - 문산포종<文山包種>,죽산오룡<竹山烏龍>,죽산금훤<竹山 金萱>,남항포종(南港包種) 등
②철관음차(鐵觀音茶) - 목책철관음(木柵鐵觀音),석문철관음(石門鐵觀音) 등
③동정오룡차(凍頂烏龍茶) - 남투현(南投縣)의 록곡향(鹿谷鄕)의 특산차
④고산오룡차(高山烏龍茶) - 대우령차<大禹嶺茶>,복수산차<福壽山茶>,리산차<梨山 茶>,매산차<梅山茶>,옥산차<玉山茶> 등
⑤병풍차(栟風茶) - 팽풍차<膨風茶>,백호오룡<白毫烏龍>,동방미인<東方美人>),향빈오룡(香檳烏龍) 복수차 등으로도 불린다.

1. 대만포종(臺灣包種 Taiwan Baozong)
청향오룡차(淸香烏龍茶)라고 부르기도 함. 경(輕) 또는 중(中)발효차, 발원지는 복건 안계이다.
(1) 문산포종(文山包種 Wenshan Baozhong)
문산포종차는 청차(淸茶)라고도 부름. 대만북부 오래(烏來) 풍경지구 근처에서 생산되는데 대북현(臺北縣) 평림(坪林)、 석정(石碇)、 신점(新店) 등지에서 생산된 것이 가장 우수하다. 외관은 자연 권곡형(券曲型) 또는 조형(條形), 색택은 취록 또는 심록(深綠)으로 신선하며, 찻물색은 녹색에 선명하며, 맑은 향기는 화향과 유사하며, 맛은 감미롭고 순하며 매끄러워 활성을 띤 것을 요구한다. 향기를 중히 여긴 차는 향이 높을수록 고급품질로 여긴다.

제다: ①청심오룡 등의 우량품종잎을 채엽 ②쇄청(曬靑) ③량청(晾靑) ④요청(搖靑) ⑤살청(殺靑) ⑥경유념(輕揉捻) ⑦홍간(烘干) ⑧ 정제(精製) ⑨ 완성
<북(北)문산(文山) 남(南)동정(凍頂)>

(2) 죽산 금훤(竹山 Zhushan Jinxuan)
대만 남투(南投)현 죽산(竹山)진 새로운 다원 지역에서 생산되는 대만 포종
1) 발효- 약 30%
2) 건차 - 화향
3) 찻물색 - 금황색
4) 향 - 담백한 젖향(奶香)
5) 맛- 농순
6) 제다 - ① 채엽 ② 쇄청 ③ 량청(晾靑) ④ 요청(搖靑) ⑤ 살청 ⑥ 유념 ⑦ 초홍 ⑧ 포유 ⑨ 복홍 - 완제품
7) 외형- 권긴(卷緊) 또는 반구(半球), 윤택하고 砂綠

2. 목책 철관음(木柵 鐵觀音, Mushan Tieguanyin)
철관음은 차나무 품종의 이름이며 홍심관음(紅心觀音)이라고도 한다. 부분발효차를 만들기에 적당한 품종이로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 차나무의 찻잎으로 만들어진 차를 철관음이라 한다.
철관음의 제다공정을 보면, 처음 1차가공의 마지막 과정인 홍배(烘焙) 공정을 마친 모차(毛茶)를 헝겊에 둥근 공 모양으로 싸 비벼서 유념하여 반구형으로 만드는데, 헝겊 속의 차를 가볍고도 천천히 돌려가면서 유념한다. 이어 찻잎을 싼 헝겊인 포대를 배롱 위에 놓아 약한 불인 ‘문화(文火)’로 천천히 홍배를 거쳐 찻잎의 형태를 점차적으로 튼실한 반구형으로 만든다. 이러한 공정(포유와 홍배)을 반복적으로 거치면 차의 성분들이 배화 온도의 변화에 따라 특유한 향기와 맛이 생기며 여러 번 우려도 맑고 감미로움이 지속적으로 남는 차가 된다. 최근에는 인력부족으로 인해 대다수의 포구공정을 포구유념기(布球揉捻機)을 이용하여 단유(團揉)하는데 비록 철관음차의 특유한 반복배유(反復焙揉)과정을 간소하였고 좋은 차향도 유지하였으나 전통 철관음의 본래의 차맛을 내기에는 부족하다고 전문가들을 말한다.
철관음의 품질은 외형이 권곡형(卷曲形) 이였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반구형으로 만들어 지며、 튼실하고、 무게가 있으며、 색상은 묵록(墨綠)색에 누런 두렁허리(鱔黃)색을 띠며、 백상(白霜)이 겉에 나타나 있으며, 찻물색은 등황(橙黃)색에 약간 붉으며、 진하면서 맑고、 두텁고 진한 맛이 강열(醇厚濃烈)하여 입에 넣으면 강한 느낌 뒤에 오는 단맛 을 느낄 수 있다. 향기 또한 진하고 그윽하며 오래 지속된다.
목책철관음은 대만 대북시 목책구 (현 문산구)에서 철관음 차나무 품종으로 생산되는 약 50% 발효된 차다.

제다: 채엽 - 탄방(攤放) - 일광 위조(晒靑) - 량청(凉靑) - 실내위조 및 교반(攪拌,搖靑포함) - 살청 - 유념 - 초홍(初烘) - 반복 포구배유(反復包布焙揉) - 복홍(復烘,再干) - 완제품

3. 동정오룡 (凍頂烏龍, Dongding tea)
동정오룡차는 대만 중부 계두(溪頭) 풍경지구 근처 해발 500~800m의 산악지대에서 생산되는데 남투현(南投縣)의 록곡향(鹿谷鄕)의 특산차이다. 동정오룡차는 제다과정 중 포구유념(布球揉捻=團揉)를 거쳐 외형이 튼실한 반구형(半球形) 또는 권곡형(卷曲形)을 만들며, 색상은 짙은 녹색(墨綠)이고, 수색은 밝고 수려한 황금색(金黃亮麗)을 띤다. 신선하면서 짙은 향기는 그윽하고(濃郁), 맛은 진하고 순수하며 감미롭고 매끄럽다(醇厚甘潤). 뒷맛이 아주 좋으며 향과 맛을 중요시 하는 대만의 특색 있는 中발효차다.

제다: ①청심오룡 등의 우량품종찻잎을 채엽 ②경쇄청(일광위조) ③량청(晾靑) ④ 교반(攪拌,浪靑) ⑤ 초청 ⑥ 유념 ⑦ 초홍 ⑧반복포포배유(反復包布焙揉) ⑨ 복홍(復烘,再干) ⑩ 완제품


4. 고산 오룡 (高山烏龍, High mountain Oolong,靑茶)
대만의 남투현, 가의현, 대중현, 화련현, 대동현 등의 고산다원에서 재배된 차나무로 제다한 청차(오룡차)를 통칭하였으나, 최근에는 새로 조성된 가의현과 남투현 등 1000m 이상의 차밭에서 생산된 반구형 포종차를 지칭한다.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큰 고산기온으로 인하여 운해(雲海)가 많이 생기고 연평균 일조량이 적어 찻잎속의 카테친(Catechins) 등 쓰고 덟은 성분이 적게 생성되고 감칠맛을 내는 아미노산등의 성분 함량이 높아지며, 찻잎은 부드럽고 두터워 오랫동안 우려도 같은 맛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1) 발효정도 : 적은 양의 약 70%의 발효차의 일부 제품 외에는 대부분 약 15%-40% 정도의 부분발효차다.
2) 외형 : 일부의 잎(緊結)형 외에는 대부분이 반구형(半球形)이다. 선명한 취록 색.
3) 찻물색 : 황금색과 비슷한 밀록(蜜綠)에 약간의 황색.
4) 향 : 담아(淡雅)한 꽃향(花香).
5) 맛 : 감미롭고 매끈하며 묵직한 활성을 띰.
6) 생산시기 :
대만의 고산 오룡차는 대부분 지역에서 년중 봄차(春茶), 여름차(夏茶), 가을차(秋茶), 겨울차(冬茶)등 4차례 제다한다.
7) 생산조건 :
3000m가 넘는 산봉우리가 100개 이상이고 2600m대까지 차를 재배할 수 있는 기후와 지리적 조건으로 볼 때 우수한 품질의 차를 생산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고 있다.
8) 제다에 적합한 차나무 품종 :
청심오룡(淸心烏龍), 대차12호 금훤(金萱), 대차13호 취옥(翠玉), 사계춘(四季春) 등
9) 생산 시기에 따른 차의 품질 :
①춘차 ②동차 ③추차 ④하차
10) 생산 시기에 따른 차의 가격 :
①동차 ②춘차 ③추차 ④하차
11) 생산 시기에 따른 차의 생산량 :
춘차는 동차의 약1.5배의 생산량으로 년중 가장 많다.
12) 우수 품질 생산지 :
●대우령(大㝢嶺); 넓게는 이산(梨山)지역에 속하며 해발
2300-2650m에 차밭이 조성되어 있어 향과 맛이 뛰어난 현재 최고 등급의 고산 오룡차를 생산한다. 이곳은 제다공장이 한 개밖에 없고 생산량도 적다.
동차는 기후관계로 추석시기 또는 1주일 후에 생산하므로 실질적인 동차는 생산되고 있지 않다.
●복수산(福壽山); 복수산 또한 이산지역에 속하며 해발2000-2380m에 차밭이 조성되어 있다. 차의 향과 맛이 뛰어나 대우령과 함게 최고 등급의 고산오룡차로 인정받고 있으며 국가가 직접 농장을 운영한다. 1980년부터 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등 외국 차인들에게도 지명도가 높은 지역이다.

13)고산오룡 제다 공정
⑴ 채엽
⑵ 위조
①일광위조 ② 열풍위조 ③실내위조(량청와)
⑶ 주청(做靑)
①량청(凉靑) ②채반(菜盤)담기 ③채반정지(靜置)와 교반(攪拌-浪靑-搖靑)
④기계요청(搖靑) ⑤채반담기 ⑥교반 ⑦채반정지(발효)
⑷살청 ⑸수분유지 ⑹유념(기계유념) ⑺해괴(헤쳐 풀기와 털기)
⑻1차 건조-(잎형 포종차는 재건 후 완성) ⑼채반정지 ⑽열과(熱鍋)
⑾단유<
오   늘 212   
전   체 2490707